본문 바로가기
신경검사/청각검사

음차검사(tuning fork)

by N잡스토리 2023. 12. 3.
반응형

간단한 선별검사로 음차검사(tuning fork)가 이용됩니다. 음차 검사는 512Hz의 음차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음차를 손바닥에 가볍게 타건하여 소리를 낸다고 진동하는 음차를 외이도 입구에 대고 들을 수 있는지 얼마의 기간 동안 들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기도청력검사(air conduction hearing)입니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진동하는 음차의 손잡이 끝 부분을 전두부나 윗앞니에 대거나 유양돌기에 갖다 댄 후 청취 유무와 기간을 알아보고는 방법이 골도청력검사(bone conduction hearing)입니다. 이 결과로 난청 유형과 정고를 객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1) Weber test

Weber test

 

Weber test는 편측에서 발생한 난청에서 전음성난청인지 감각신경성난청인지를 구분할 수 있게 해 주고, 양측성인 경우에서는 어느 쪽이 더 심한지 구분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512Hz의 음차를 진동시켜 전두부중앙이나 앞쪽 윗에 대고 어느 쪽에서 소리가 크게 들리는지를 파악합니다.

감각성난청에서 한쪽이 난청의 증상이 있고 반대 측이 정상이라면 정상인 쪽에 더 큰 소리가 들리게 되고 전음성 난청의 경우에서는 음파의 유출이 잘 되질 않아서 난청 증상이 있는 쪽에서 더 크게 들리게 됩니다. 

편측청력손실을 분별할 때 유용한 검사입니다.

 

2) Rinne test

Rinne test

난청을 감별할 때 기도청력과 골도청력이라는 것을 감별하게 되는데 일정한 음높이를 내는 음차를 가지고 소리를 전달시키는 방식으로 기도청력(air conduction, AC)과 골도청력(bone conduction, BC)을 비교합니다. 

우선 진동하는 음차를 귀 뒤편 유양돌기(mastoid)에 대어 골전도로 들리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외이도 입구에서 3~6cm 정도 거리를 두고 기도청력을 확인합니다. 골도청력에서 기도청력으로 바꿀 때 더 크게 느껴지는 쪽과 더 이상 들리지 않는 시간을 확인합니다. 

정상인경우 기도청력이 더 오래 들리고(Rinne test positive), 전음성난청의 경우 골도청력이 더 크고 오래 들리게 됩니다(Rinne test negative). 256Hz의 음차에서 음성이면 15dB, 512Hz에서 음성이면 25~30dB, 1024Hz에서 음성이면 35dB 이상의 전음성난청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정리해 보면 일반적으로 Weber test를 먼저 시행하고 이상이 발견되면 전도성인지 감각신경성 난청인지 구분하기 위해 Rinne test를 시행합니다. Weber는 진동이 골, 공기 모두전달되고 손상된 쪽에는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소리가 안 들립니다. (감각신경성난청) , 전도성 난청의 경우는 골전도만 되고 공기전도는 안되기 때문에 환측귀가 더 잘 들립니다.

Rinne test는 정상에서 공기전도가 골전도보다 더 잘됩니다. 전도성난청에서는 공기전도의 이상, 감각신경성난청에서는 골전도와 공기전도의 비율은 유지되지만 전반적인 소리의 감소가 발생합니다.

 

3) Gelle test

고막의 신축성, 등골운동성, 이소골 연쇄(ossicular chain)를 확인하는 검사로 politzer bag이나 통기 이경으로 외이도 내에 압력을 주어 이소골 연쇄나 등골근의 움직임을 억제한 상태에서 음차를 진동시켜 유양돌기에 대고 검사합니다. 정상에서 소리가 작게 들리고 이경화증(otosclerosis)등으로 등골근이 굳은 경우 골도청력에 변화가 없어 음성으로 판정합니다.

 

4) Schwabach

피검자의 골도청취시간을 정상청력을 가진 검사자와 비교하는 검사입니다. 외이도에서 1cm 정도 떨어진 곳에서 기도청력검사를 시행하여 소리가 안 들릴 때까지 음차를 들고 있다가 더 이상 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음차를 유양돌기에 대고 이때 들리는 시간을 측정합니다. 피검자가 전음성 난청일 경우 골도청력시간이 검사자보다 길고, 감각신경성난청의 경우 검사자의 골도청력 시간이 피검자보다 길게 들립니다.

 

5) Bing test

음파의 유출을 차단한 상태에서 전음성난청과 감각신경성난청을 감별하는 검사입니다. 음차를 진동시켜 유양돌기에 대고 소리가 들리는지 확인하고 더 이상 들리지 않는다고 하면 손가락으로 이주를 눌러 외이도 입구를 막았을 때 다시 소리가들리면 bing 양성이며 정상 또는 감각신경성 난청이고, 들리지 않으면 bing 음성으로 전음성 난청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