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경검사/청각검사

Tinnitogram - 이명도검사

by N잡스토리 2023. 12. 18.
반응형

 

이명이란?

외부의 자극 없이도 자신의 신체 내부에서 들리는 소리를 스스로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크게 5가지 유형으로 buzzing(벌레가 날아다니는 소리), roaring(웅웅 거리는 소리), clicking(클릭하는 듯한 소리), hissing(쉿쉿하는 소리), humming(윙윙거리는 소리)로 정의되며 실제로는 더 다양합니다.

 

주관적 이명(subjective tinnitus)

 

이명 유형의 대부분이 자각이명으로 타인에게는 소리가 들리지 않고 환자 본인만 느끼는 이명의 형태를 말합니다. 그래서 발병의 원인을 특정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주파형태의 이명부터 저주파 형태의 이명까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고, 환자에 따라 그 증상이 지속적이거나 간헐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객관적 이명(objective tinnitus) 

 

몸에서 발생하는 신체의 소리로 혈관에 의한 펄스 또는 근수축 반응으로 발생할 수 있고, 환자 본이 외에 다른 사람도 들을 수 있는 이명을 말합니다. 이명이 발생하는 이유는 노화나 소음성 난청, 돌발성 난청, 메니에르병, 두부 외상이나 다발성 경화증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명도 검사

 

이명의 특성을 정량화 하는 심리음향학적 검사입니다. 환자가 느끼는 이명의 양상과 방향, 이명의 강도나 주변음에 의한 억제 정도 등을 파악하기 위해 이명도 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청력검사기를 이용하여

 pitch matching: 이명과 비슷한 주파수를 찾고,

loudness matching: 이명과 비슷한 소리의 크기를 찾고,

minimal masking level: 외부 자극음으로 이명이 사라지는 최소한의 차폐 강도(dB)를 찾습니다.

그리고 이명의 재활치료를 위한 검사로

mixing point: 외부 소리와 이명이 혼합되는 지점으로 이명을변화시키는 최초의 외부소리의 크기로 소리치료에 이용되고

uncomfortable level (loudness discomfort level)이명을 느끼는 환자에게 동반되는 청각 과민을 검사하는 것으로 순음을 이용하여 소리의 불쾌지점을 찾습니다.

 

반응형